[마을담기 vol.2] 성동함께 포럼 같이!가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12 17:44
조회
28

성동함께포럼 같이!가치!


"동 단위 주민주도사업 어떻게 할까?"


10월 23일(수), 성동함께포럼 같이! 가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성동구에서는 동단위 주민사업으로 마을-자치뿐만 아니라 복지, 건강, 돌봄, 참여예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추진되고 있습니다. 동단위에서 펼쳐지고 있는 마을-자치-복지 영역의 다양한 지원체계 틀을 살펴보고, 더 나은 주민주도의 공동체 활동을 응원하는 방안을 주민과 함께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성동함께포럼 같이!가치! 안내 포스터>


“동 단위 주민주도사업 어떻게 할까?”라는 기조발제를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하경환 과장(행정안전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추진단)의 큰 발제로 포럼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어서 작은 발제는 성동구내 동단위 주민주도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김성찬 사무국장(마장동주민자치회), 조병선 회장(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협의회), 김만순 공동대표(사단법인 성동 마을넷 동네), 방민정 위원장(성동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협의체), 임창민단장(성동구주민자치사업단)이 채워주셨습니다.

<동 단위 주민주도사업 어떻게 할까?>


더 나은 주민주도 공동체 활동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포럼을 끝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보기 위하여 짧은 인터뷰도 진행하였습니다.

이*원  "포럼은 처음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이여서 아직 감이 잡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마을공동체와 자치 각 분야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많은 배움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황*화  "처음에 이야기 하셨던 패널 분처럼 같은 고민인데 세분화해서 말씀을 잘 해주셨습니다.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등 분야의 이야기가 수면 위로 올라오는 시간이 되어서 참 뜻 깊었습니다.

박*영   "자치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러 명의 사람이 모여서 고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희 자치구 안에서도 위원수당에 대한 건의가 많았는데 오늘 그 고민을 해결하고 갑니다."

이*옥   "주체들의 다양하고 살아있는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분야별 방향성과 애로사항 그리고 현재 흐름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민은 누구에게 어디에서 답을 찾아야할까? 정답을 찾으러 온 자리는 아니지만 조금은 고민이 많아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동단위 주민주도 사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해보는 뜻 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민이 행복한 성동을 꿈꾸며 앞으로 더 활발한 지역 활동이 이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