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성동마을 MORE MORE 봄호] 성동을 다(多)알려줄게 EP-6 보조금사업 알고 계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27 13:11
조회
68

[성동을 다(多)알려줄게] EP-6 보조금사업 알고 계세요?


김 태 은(모아모아 1기)
@articleartist.taevely


😊보조금 사업 들어보셨어요?
보조금 사업이란 구청 등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단체에 재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e나라도움)에서는 재정의 원조의 개념을 소개하고 있으며 포괄적으로 보조금이라고 합니다. 성동구도 각 부서별 업무에 따라 보조금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실제 활동을 하고 있는 3인 이상의 개인이나 단체들이 보조금 사업을 신청할 수 있어요.


😊어떤 사업을 신청할 수 있을까요?
'보조금 사업은 알겠는데, 어떤 사업을 하면 돼?'라고 물어보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것은 개인과 단체의 활동 범위나 관심사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어요. e나라도움의 예를 들어보면 농림수산, 통일외교, 문화관광, 지방행정, 환경, 교육, 교통, 통신, 산업, 에너지, 국방, 국토, 과학기술, 보건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보조금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요. 실제로 어떠한 일을 하고 있는데 해당 분야에 보조금 사업이 진행된다면 지원하는 것이 통상적인 방법입니다.

😊신청 및 선정 절차
보통 구청 웹사이트 공지사항에 보조금에 관한 사항이 게시가 됩니다. 보조금 사업 담당자의 이메일로 신청서를 접수하기도 하며, 때로는 서울특별시 보조금 관리 시스템에서 신청을 받기도 합니다. 두 경우 모두 사업계획서와 제반 서류를 제출함으로써 신청이 완료됩니다. 사업계획서는 보조금을 받을 경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근거가 되는 서류라서 무엇보다도 현실성있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단체가 아닌 개인은 기존 활동하던 자료 혹은 보조금 사업 추진을 위해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해야 평가하는 구청 입장에서도 활동에 대한 신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한 줄로 우리 단체는 "~을 합니다."라고 설명이 될 수 있으면 조금 구체화가 되더라구요.

때로는 면접이 진행되기도 해요. 면접에서는 왜 활동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심사위원님들께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심사위원님들께서도 해당 단체가 업무를 잘 수행할 것인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하실 것 같았습니다. 이후 결과는 개별 통지됩니다.

😊선정 후에는
보조금 사업자로 선정이 되면 조정된 예산에 따른 최종 사업 계획서를 제출하고, 서울시 보조금 관리 시스템에 사업을 등록해야 하며, 보조금 통장을 발급받아야 해요. 성동구의 경우 구청 1층에 위치한 신한은행을 방문하면 손쉽게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후 협약식, 교육 등의 과정이 진행되면 사업이 시작됩니다.

😍지난해 경험을 토대로 올해 더 멋지게
지난해에는 보조금 사업을 추진하던 동료 덕분에 책을 낼 기회가 있었어요. 올해는 그 책의 두 번째 버전을 발행하기 위해 보조금 사업을 신청해 면접을 거쳐 선정되었습니다. 또 청년 활동의 하나로 책 읽는 모임을 자비를 들여 운영 했었는데, 감사히도 독서 모임 사업에도 선정되었습니다. 올해 더 많은 청년들과 이야기 나누고 소통해서 멋진 결과를 만들어내겠습니다.  
전체 0